본문 바로가기

감상/1000

부자의 운 - 사이토 히토리

돈에 대한 얘기만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목차를 펼쳐보고 웃음이 나왔다.
1강 웃음.
1강의 첫 번째 이야기는 '잔소리를 들었을 때도 '감사하다'고 해보세요'.
왜 이 책이 추천도서로 선정됐는지 알 것 같았다.
웃음과 행복이 돈 앞에 있다.

가볍게, 당연한 얘기를 죽 늘어놓은 책인데 후루룩 읽고나니 플래그가 덕지 덕지 붙었다.
최근 읽은 책 중 가장 많은 플래그가 붙은 것 같다.
가벼운 듯 무겁게, 어려운 듯 단순하게 다가와서 저자가 정말 궁금해졌다.
세금을 그렇게 냈다면서 검색해도 사진 한 장 나오지 않는다.
올해 귀인을 만난다더니 그 귀인이 책 속 저자가 아닐까 싶을 만큼 잊고 있던 중요한 기본을 돌아보게 한 책이다.
남은 기간동안 사이토 히토리의 책으로 귀인과의 만남을 좀 가져야겠다.

 

22 그러니까 평소에는 그저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게 제일 좋습니다. 애써 꾸미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편한 겁니다. 

예시가 굉장히 와 닿았다.
카바레 들어가다 직원한테 걸리면 곤란할텐데 평소에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니다~ 하고 다니면 직원을 마주쳐도 "자네도 여기서 여자를 만나나?" 하고 넘어가도 이상하지 않다는.ㅋㅋㅋㅋㅋ
극단적 예시였지만 어떤 이야기인지 충분히 와 닿았다.
나의 자연스러운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는데 내 모습이 어떤 것인지 떠오르지 않는다.
나를 잊어버리고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가.

 

24 재미있는 일은 늘 재미있는 일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많이 일어나는 법입니다.

25 저는 스스로에게 '무엇 때문에 이 세상에 태어났을까?'라는 질문을 던진 후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인생은 신나게 놀다 가는 것이다.'

30 여러분의 인생이 재미가 없는 것은 눈앞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재미없어서가 아닙니다. 늘 재미없는 생각만 하니까 재미가 없는 겁니다.

사이토 히토리는 굉장히 인생을 즐기며 사는 사람같다.
같은 일도 재밌게 즐겁게 웃으며 하려는 사람.
글에서도 느껴지는 기분좋은 유쾌함에 절로 웃으며 읽게 된다.
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웃음을 주고 있나.
당장 소중한 우리 가족들에게도 웃음보다 무표정이나 분노를 표하는 일이 더 잦지 않았나.
아기똥깨와 꽁이에게 즐겁고 재밌는 사람이 될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59 뭔가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기가 하는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잘못을 고치기만 하면 고생은 사라집니다.

69 그게 뭐가 운이 좋은 거냐고요? 그런 것은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하여튼 나는 운이 좋다.'라고 생각하면 충분합니다. 이유를 따질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그 시간에 '운이 좋다'고 말하는 게 좋습니다.

85 도리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득이 됩니다.

 

93-94 폭포수를 소주잔으로 받으면 소주잔만큼의 물만 받을 수 있지요. 만약 양동이로 받는다면 양동이 크기만큼의 물만 받을 수 있고요.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쓰는 사람에게 지혜가 있을 때 비로소 돈이 힘을 갖는 법입니다.

가장 인상 깊은 구절.
수진 언니가 항상 하는 말씀 중에 돈그릇이 있다.
자기 그릇만큼만 돈이 담기지 그 이상은 얻을 수 없다는 말.
그 말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구절을 읽으면서야 제대로 알게 되었다.
내 그릇을 키우란 막연한 말이 좀 더 구체적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인생의 크고 작은 이치들을 단순하게 설명하여 이해시키는 것을 보면 사이토 히토리의 내공이 참 어마어마하다.

109 '내가 있는 곳이 바로 행복한 장소다.'

풍수지리 미신 따위 신경 쓰지 말고 묵묵히 열심히 일하라는 얘기다.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더 대단한 게 없다는 걸 알고 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고 휘둘릴 일이 없게 된다.

 

121 부자가 되는 데 10년이 걸린다면 그 10년 동안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즐기면서 하면 됩니다.

122 성공이란 '여정'입니다. 따라서 '지금 이 순간'이라는 과정을 하나의 성공이라고 여기며 걸어가는 사람이야말로 진정 성공한 사람입니다.

부자가 되는 데는 어쨌든 10년이 걸린다. 
당장에 부자가 되려다가는 패가망신할 수 있다.
어차피 걸리는 10년을 고통스럽게 갈 것인가, 즐겁게 갈 것인가.
인생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의 연속으로 성공하면 다음 목표로의 성공을 향한 여정을 다시 또 시작하는 것.
10년 뒤를 내다보고 길을 걸어야 한다는데 나는 당장 내일도 바라보지 않고 오늘의 지금만을 살고 있으니 얼마나 배우고 익힐 게 많은지 복에 겨웠다.
난 참 운도 좋지. 

166 '성공은 눈과 발로 하는 것이다.'

 

178 부부 생활이라는 수행을 잘 해나가려면 상대방에게 절대 기대를 걸지 말아야 합니다. 또 상대방을 변화시키려고도 하지 마세요. 이 두 가지만 지키면 됩니다.

나와 아기똥깨가 지금껏 싸움 한 번 없이 잘 지내는 이유가 아닐까.
아기똥깨는 모르겠으나 나는 확실히 우리 똥깨에게 기대하는 것이 없다.
기대하는 바가 없으니 어떻게 바뀌었으면 하는 것이 있을 리가.

182 싫은 사람과 만날 시간에 행복해지는 일을 하세요

이것은 정말 진리.
그러나 쉽지 않다.
불과 며칠 전만 해도 나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의 약속을 잡았다.
하루 전에 이 사람은 정말 만나지 말아야겠어라고 생각해 놓고서 다음 날 갑작스레 연락이 오자 나도 모르게 흔쾌히 응하고 말았다.
인간 관계, 특히나 싫은 사람을 멀리하는 것이 잘 안 된다.
나는 대체 뭐가 그리 두려운 걸까.

 

198 자신의 인생은 다른 사람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199 "머리를 빛내면 하늘의 보호를 받고, 얼굴을 깨끗이 하면 세상의 보호를 받고, 신발을 깨끗이 하면 조상의 보호를 받습니다."

201 매력은 사람과 돈을 끌어당깁니다

202 성공을 이룩한 사람, 부를 이룩한 사람은 대개 표정이 너그럽고 여유가 있습니다. 

206 자기 자신을 더욱더 멋있는 모습으로 가꿔보세요. 한 번 뿐인 파티에 초대받았으니 축제를 마음껏 즐기시고요. 꽃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겁니다. 
 꽃이 잡초처럼 살아가면 불쌍해 보입니다. 자신이 만약 꽃이라면 어떤 모습을 하고, 어떤 표정을 짓고 있을지를 생각해보세요. 이제부터 자신을 가꿔서 스스로를 다시 한 번 창조해보기 바랍니다. 

자신을 가꾸고 표정을 가다듬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으로 남으라는 말들.
연예인처럼 화려하게 상업적으로 가꾸라는 게 아니라 늘 청결하고 단정하게 웃으며 다니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라는 것. 
인생을 파티라 생각하고 즐기라는 말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 스스로의 만족과 즐거움을 추구하며 살라는 뜻 같은데 앞서 얘기했던 '세상에 태어난 이유'와 통하는 부분이 있다.